대입 준비를 위한 5가지 생각 대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 학부모, 고등학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5가지 입니다. 1. 대학 입학사정관의 역할은? 우리나라 대학의 가장큰 특징은 '서열화' 입니다. 서열화된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고등학교를 단순하게 특목고. 자사고, 일반고로 나누지 않습니다. 특히 일반고등학교의 차이를 잘 분석해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대학의 입학사정관의 역할 입니다. 연세대에서 절대 건국대 학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선발 한다면 연세대 입학사정관의 직무유기 입니다.
2. 나의 경쟁상대는 누구인가? 작년에 서울대에 진학한 학생이 물리2 주제탐구를 무엇으로 해야 하나요? 질문에 제가 전파쪽에 주제를 잡아 주었습니다. 학교에가서 선생님에게 이야기 하니, 너무 어려운 주제라고 거절 당했습니다. 학생에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서울대 공대의 경쟁자는 누굴까? 과학고 영재고 전국자사고 교육특구 일반고 학생 입니다. 그들은 어떤 주제로 진로선택과목을 준비할까? 그래서 전파로 주제를 잡았습니다. 학생의 내신등급별 경쟁상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3. 고등학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결론은 분위기 입니다. 의대. 약대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준비할 수 있는 서부학군 고등학교가 몇개 있을까요? 함께하는 공동체에서 역량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상담을 하면서. 이런 주제로 친구들과 토론을 진행을 하기위해 설문지 조사를 해보라고 이야기 합니다. 내신은 1등급 학생이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 저 애들한테 욕먹어요 잘난척 한다고. 혼자하면 안될까요?' 대학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4. 고등학교와 학생의 관계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의 중요성을 많이 이야기 합니다.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모두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학급 토론활동, 수행평가르 위한 설문지 작업, 학급의 찬반토론을 할 수 있는 분위기 입니다.
5. 나의 경쟁 상대는 지금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만약 최상위권 대학을 준비한다면 당연히 과학고등학교 주제탐구를 확인해야 합니다.
내신 등급별 나의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내신이 3등급 이하라면 무조건 학업역량 입니다. 세종대 입학사정관 국.영.수 2등급 + 탐구 4등급 학셍을 선발 합니다. 국.영.수 4등급 + 탐구 2등급 학생을 절대 선발하지 않습니다.